노후준비이야기

교사 선생님 공무원들의 착각과 진실 ② - 종신보험 실손의료보험 암보험

 

착각  : 종신보험에 가입했다가 종신지급형 연금으로 전환하면 종신형 연금이다?

진실  : 종신보험에 가입했다가 연금 계약으로 전환하거나 또는 종신보험의 해약환급금을 연금 적립금르로 전환할 수는 있습니다. 그러나 보장보험료와 서업비를 많이 공제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연금에 가입한 경우와 비교할 대 동일한 납입보험료에 대해서 연금 적립금으로 전환되는 금액은 절반 정도에 불과합니다.

 


 

 

 

착각 ② : 변액유니버셜 종신보험은 펀드와 보장의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다?

진실 ② :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도 적립금이 펀드로 운용되는 것은 맞습니다. 그러나 납입보험료 중에서 50~70% 정도만 펀드로 투입된다는 점에서 변액유니버셜펀드 적립형과 비료할 때 펀드 재테크의 효율성은 크게 못 미칩니다.

 


 

 

착각  : 교육청에서 단체로 가입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실손 의료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없다?

진실  : 개인적으로 실손 의료보험에 가입하고, 교육청에 신고하면 교육청에서는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그 대신 복지카드 사용액을 늘려줍니다.

 


 

 

착각  : 교육청에서도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고, 개인적으로도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면 보험혜택을 이중으로 받을 수 있다?

진실  : 실손의료보험은 비례보상이 적용되므로 여러 건의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했더라도 중복 보상되지 않습니다. 여러 건의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한 경우, 동일한 보상액을 보험회사들이 비례 배분해서 분담할 뿐입니다.

 


 

착각  : 암보험도 비례보상 하므로 한건만 가입해야 한다?

진실  : 암보험은 정액 보상되는 보험상품이므로 여러 건 가입하더라도 중복해서 보상 받을 수 있으며, 비례보상 원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.